2025년도 벌써 2월로 접어들어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어서 따뜻한 봄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한데요. 가로수 벚꽃나무에는 벌써 꽃순이 돋아났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예쁜 꽃을 피우겠지' 기대하며 잠시 설레어봅니다.
저는 벚꽃을 보러 매년 경주를 방문하는데요. 올해 경주의 벚꽃 개화시기는 언제일지 예측해보려 합니다. 또 언제 방문하면 가장 아름다운 벚꽃을 감상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보시죠.
경주의 벚꽃 개화시기(2015~2024년)
아래의 사진은 최근 10년 간 경주 보문단지의 벚꽃 관측 자료입니다. 지점이 포항으로 되어있지만 보문관광단지 내 벚꽃나무를 관찰한 것입니다.
↑ 사진을 누르시면 출처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
평비는 1991~2020년 평년값과 비교하여 빠르고 늦음을 계산한 값을 말합니다. 2015년부터 대부분 평비가 음수인 것을 보니 평년에 비해 개화시기가 빨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3년에는 평년에 비해 무려 보름 가까이 일찍 개화를 시작하였습니다. 2023년을 제외하면 대부분 3월 25일을 전후로 개화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화부터 만발까지는 약 3일 정도 걸리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2015년엔 개화 후 꽃샘추위가 왔던 걸까요? 개화는 평년보다 빨랐지만 만발은 오히려 평년보다 늦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4년엔 평년보다 1~3일 빠르게 개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과 반대로 2015년 이후 가장 느리게 개화하였습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와 봄비 때문이었는데요.
그로 인해 예정되었던 대릉원 벚꽃축제도 일주일 연기되었지만 더딘 개화속도에 벚꽃 없는 벚꽃축제로 웃지 못할 해프닝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과연 올해는 언제 꽃망울을 터트리기 시작할까요?
2025 경주 벚꽃 개화시기 예측
2015년부터 작년까지 가장 빠른 개화일은 3월 16일이었습니다. 가장 느린 개화일은 3월 29일로 빠른 개화일로부터 무려 2주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3월의 날씨가 아주 춥거나 덥지 않다면 올해도 대략 3월 24~25일 전후 개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우리가 개화시기를 열심히 유추하는 것도 만개한 아름다운 벚꽃을 보고 싶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 만개 시기를 확실히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경주문화관광 벚꽃알리미
경주문화관광
한국관광의 메카 Beautiful Gyeongju가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www.gyeongju.go.kr
바로 경주시에서 제공하는 '벚꽃알리미' 서비스입니다. 약 2~3일 간격으로 경주의 벚꽃 개화상황이 실시간으로 업로드됩니다. 주요 벚꽃명소의 개화상황을 모두 알 수 있는데요.
벚꽃 외 목련, 유채꽃 등 경주의 주요 봄꽃 명소의 개화상황도 알 수 있습니다. 경주를 방문하고자 하는 관광객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숙소 예약 등 미리 경주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3월 마지막주 ~ 4월 셋째 주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벚꽃의 만개시기에 딱 맞추지 못하더라도 많은 봄꽃들이 피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벚꽃이 질 때 즈음 겹벚꽃이 피기 시작하는데요. 벚꽃이 졌다면 실망하지 마시고 겹벚꽃 군란지인 불국사도 꼭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경주 3월 날씨
경주의 3월 날씨는 어떠한지 작년과 재작년 자료를 가져와보았습니다. 일교차가 무려 15℃이상 나는 날도 있었네요. 경주의 내륙 쪽은 분지 지형으로 일교차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벚꽃이 피는 시기는 완연한 봄이라고 하기엔 아직 쌀쌀한 느낌이 있습니다. 큰 일교차에 대비하여 입고 벗을 수 있는 겉옷과 스카프를 챙기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요약
오늘은 2025년 경주 벚꽃 개화시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은 예상보다 빨리 피었고, 2024년은 예상보다 느리게 피었는데요. 올해는 이상기후 없이 예보대로 개화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경주의 아름다운 벚꽃을 기대하고 계신 분들에게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글
경주 보문관광단지 애견동반 숙소 추천
올해 경주시가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경주는 애견동반이 가능한 식당과 카페가 많아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기 참 좋은 도시인데요.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로 선정된 만
walrushodong.tistory.com